본문 바로가기
1. 사업자등록 하는법

8) 개인인증서? 기업인증서? 범용인증서?

by thegoyo 2020. 6. 2.
반응형

사업을 시작할때 헷갈리는 부분중에 하나가 '인증서'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위는 은행에서 설명해주는 공인인증서 부분입니다.

 

사업자등록을 하면 뭔가 범용 공인인증서를 써야할것 같은, 생각이 들수도 있습니다

(필자가 처음 사업자등록할때 그랬습니다.ㅜㅜ 11만원주고 뭔가 정식으로 사업을 한다는 느낌을 받았거든요)

하지만, 범용 기업용 공인인증서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쓸 필요가 없습니다.

 

부업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직장인이라면, 거창하게 범용 공인인증서는 쓰지않고,

'기업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연 4,400원)만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반응형

 

 

*법인기업이 아닌, 개인기업이라 가정했을때,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동일하다)

1. 입금, 출금등의 평소에 하던 계좌이체는 본인의 개인 공인인증서(무료)를 사용하면 되세요.

2.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한다면, 전자세금용 기업 공인인증서 (연 4,400원)을 사용해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하면 됩니다.

 

 

 

전자세금용 기업 공인인증서는 '은행 사이트 - 기업공인인증센터'로 들어가서 발급받으면 됩니다.

우리은행 기업공인인증센터 화면

 

 

 

이후 홈택스로 들어가서, 사업자로 로그인후 전자세금서를 발행해주면 됩니다.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 발행화면

 

 

세금계산서 발급을 누가하느냐로 헷갈릴수 있는데

'돈을 보내는 사람'은 세금계산서를 받아야 하고, '돈을 받는 사람'은 세금계산서를 보내줘야 합니다.

 

결국 돈을 받되 세금계산서 발행해줘야하고, 돈을 주되 세금계산서를 받아야 되어요.

 


사업자등록 하는법의 다른글들은 아래에서 보실수 있어요.

 

1) 왜 사업자등록을 해야하나요?

2) 직장인인데요, 제가 사업자 내도 괜찮을까요? 
3) 직장인과 사업자의 세금 차이 및 일정 
4)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5) 사업자등록증에서 업태, 종목이 무엇인가요? 
6) 사업자 등록하는법 - 오프라인 
7) 사업자 등록하는법 - 온라인(홈택스에서 하는법) 
8) 개인인증서? 기업인증서? 범용인증서? 
9) 세금계산서 주고받는법 
10) 통신판매업 신고란 무엇인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