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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업의 종류/네이버 '스마트스토어'

5) 어떤 상품을 소싱하는게 좋을까요? 데이터로 살펴봐요 - 아이템스카우트

by thegoyo 2020.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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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고요입니다.

 

지난글,

'4) 상품을 안사도 된다구요? 가장 저비용의 운영방식(위탁배송) - 도매매 & 오너클랜' kysney.tistory.com/95 에서는

도매매나 오너클랜과 같은 위탁배송을 하는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내 쇼핑몰에 어떤 상품을 올리는게 가장 좋을지? 상품조사의 영역입니다.

자신의 감으로 '어떠한 물건이 잘팔릴거야!'라고 시작할 수도 있지만, 저같은 초보셀러는 '감'이 없거든요.

그래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떠한 상품이 잘 팔릴지에 대해서, 살펴보려 합니다.

 

 

 

유투버 '신사임당'님이 소개해주신 '아이템 스카우트 : https://itemscout.io/ 입니다

네이버 쇼핑 DB를 바탕으로, 현재 키워드에 대한 분석및 상품개수 등에 대한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기본원리는 '공급/수요'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하는 거에요.

예를들어 '유리화병'을 구매하려는 고객이 있다고 가정을 해볼께요.


고객은 네이버 쇼핑 검색 '유리 화병'을 하고 -> 유리화병 상품은 A 하나밖에 없다고 가정한다면,

-> 이 고객은 유리화병 A를 구매할 것인데요. 

 

이러한 고객이 100명이고 -> 유리화병 상품은 A밖에 없다고 하면,

-> A상품은 100명이 구매해가는 '경쟁력 높은 상품'이 됩니다.

 

반대로, 고객이 1명인데, -> 유리화병 상품은 A,B,C... 등 100가지가 있다고 하면,

-> A상품은 1%확률로 구매가 될것이라서, '경쟁력 낮은 상품'이 됩니다.


이러한 원리로 '경쟁력 높은 상품'을 데이터로 찾아볼수 있게하는 사이트가 '아이템 스카우트'에요.

그러면, 아이템 스카우트 활용법을 알려드릴께요!

 

 

 

1) 먼저, 왼쪽 상단의 '아이템 발굴'을 클릭해줍니다.

 

 

 

 

2) 아이템 발굴을 클릭하면, 이와같이 1차분류 등의 카테고리 선택과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가 운영하는 쇼핑몰의 '주제'가 뭐냐에 따라 주요상품의 카테고리가 있을텐데요.

저는 인테리어 소품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3) 인테리어 소품중에서도 '가구/인테리어 - 인테리어소품 - 기타장식용품'의 카테고리를 살펴보고,

최근 30일간의 검색어와 상품추이를 살펴볼수 있는데요.

이제 검색이 되었으니, 경쟁력높은 상품이 어떤게 있는지 살펴볼께요.

 

 

 

4) 경쟁강도의 '아래 화살표'를 클릭해서 낮은순 배열로 만들어줍니다

경쟁강도가 1보다 낮다는 것은 '공급/수요'에서 수요가 더 많다는 건데요.

결국 '낮은 숫자'가 '경쟁력이 높다'로 볼수 있어요.

 

그러면 현재 가장 경쟁강도가 낮은 '돗투돗'상품을 팔면 될지, 한번 살펴볼게요.

 

 

 

돗투돗을 살펴보니 돗투돗은 '브랜드명'으로 자사몰을 운영해서, 네이버 쇼핑에 상품을 등록하지 않은 상태네요.

네이버 쇼핑에 상품이 없으니, 경쟁강도가 낮게 나온것 같아요.

이런 브랜드의 경우 경쟁강도가 낮게 나오게 되는데, 보통 도매사이트에 판매를 하지 않아서 초보셀러가 판매할수 없는 상품으로 볼수 있습니다.

 

 

다른 상품을 찾아볼게요

'마끄라메'를 살펴보겠습니다.

총검색수가 1000정도라면, 그렇게 많은 검색수는 아닌데요.

마크라메, 마끄라메, 라크라메 등으로 검색되고 있어서, 좀더 많은 검색수가 있을 것 같아요.

경쟁강도도 0.45로 갱쟁력이 높다고 할순 없는데요. 

그래도 예시를 위해서, '마끄라메'를 살펴보겠습니다.

 

 

마끄라메의 카테고리는 '가구/인테리어 > 인테리어소품 >기타장식용품'이고

1년간의 차트를 보니, 최근 7월즈음에 검색및 클릭이 많아진것 같아서, 지금 계절에 판매가 잘될거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상품을 어디서 소싱할지가 고민이 될텐데요.

가장 쉬운 방법인 '도매꾹 http://domeggook.com/ 에서 검색을 해봅시다

 

도매꾹을 확인해보니, 마크라메 사입을 해서 판매할 수 있을것 같군요.

 

 

 

 

추가로, 네이버 쇼핑에서 '마크라메'를 검색해서, 다른 경쟁자들은 가격을 얼마에 파는지 확인해볼께요

14,900원부터~ 48,000원까지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는데요.

도매꾹의 사입가격과 경쟁자의 판매가격을 보고, 나의 판매가격을 설정할 수 있을거에요.

 

이러한 계산을 해서, 마진이 나오겠다.

한번 해볼만하다 싶으시면, 내 쇼핑몰에 판매를 해보시면 됩니다.

 


 

이처럼 '아이템 스카우트'를 통해서, 경쟁력 있는 상품이 어떠한것인지 살펴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경쟁력이 있는 상품이라고 해도, 

1) 내가 사입할수 없는 경우

2) 내 사입가가 경쟁사의 판매가보다 비싼 경우 등의 상황이 있을수 있어서, 내가 판매할 상품을 찾기는 더 어려울수 있습니다.

 

그러면 한국의 도매사이트말고 다른 방법의 소싱은 없는지,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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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 쇼핑몰 운영은 어떤게 있을까?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메이크샵 
2)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회원가입부터 해보자! 
3) 상품소싱은 어떻게 하나요? - 도매꾹 
4) 상품을 안사도 된다구요? 가장 저비용의 운영방식(위탁배송) - 도매매 & 오너클랜 
5) 어떤 상품을 소싱하는게 좋을까요? 데이터로 살펴봐요 - 아이템스카우트 
6) 해외에서 물건을 구매해보자 - 타오바오 & 1688 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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